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코로나 속 울렁거림 증상 원인과 해결법

by 미니66 2024. 8. 31.
반응형

두 번째 코로나에 걸렸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데, 저는 작년에 걸렸던 코로나와 요즘 코로나의 증상이 달랐어요. 그중 하나가 울렁거림입니다. 그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이번 글에서 코로나로 인한 울렁거림의 원인을 상세히 알아보고 이를 완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코로나 속 울렁거림 증상

 

작년에 걸렸던 코로나는 목에 면도칼을 넣은것처럼 목이 찢어질 듯이 아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증상을 경험하더라고요. 그런데 이번 코로나는 목감기 정도의 통증만 있었어요. 달랐던 점은 5일 정도 울렁거림이 너무 심해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마치 하루 종일 멀미를 하는 기분이었어요. 첫날과 둘째 날은 식은땀과 약간의 열을 동반하였고, 셋째 날부터는 이런 증상은 없어졌고 울렁거림이 지속되었어요.

코로나로 인한 울렁거림의 원인

1. 면역력 저하

코로나19 감염은 신체의 면역 체계를 약화시켜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소화기계도 영향을 받아 소화불량,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도 면역력이 높은 편은 아니며 역류성식도염을 가지고 있어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이 기능들이 악화된것 같아요.

2. 스트레스와 불안

팬데믹 상황에서의 스트레스와 불안은 신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레스는 소화기계의 기능을 저하시켜 울렁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기적인 스트레스는 위산 분비를 증가시켜 역류성 식도염 같은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요즘 코로나는 필수 격리 조치를 하지 않으며 감기 정도로 가볍게 여겨지고 있으니 너무 불안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3. 약물 부작용

코로나19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일부 약물은 소화기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나 항염증제 등의 약물은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부작용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요즘 코로나는 별도의 코로나 약을 복용하지 않고 증상에 대한 약만 처방을 해주는데요. 개인의 상태에 따라 이러한 약물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4. 식습관 변화

코로나로 인한 생활 패턴 변화는 식습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불규칙한 식사 시간, 자극적인 음식 섭취 증가는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열이 나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다보니 불규칙한 식사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울렁거림을 완화하는 효과적인 해결 방법

저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울렁거림을 많이 완화했습니다. 혹시 코로나로 인해 울렁거림 증상이 생겼다면 아래 방법을 실천해보세요.

1. 식이 조절

  •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 산도가 높은 과일(귤, 오렌지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매운 음식 먹고 싶어서 먹었다가 하루 종일 고생했어요. (평소에는 매운 음식 잘 먹음)
  • 소화에 좋은 음식 섭취: 바나나, 죽, 삶은 계란, 저지방 우유와 같은 쉽게 소화되는 음식을 섭취하세요.
  • 수분 섭취: 미지근한 물이나 약간 시원한 물을 자주 마셔 체내 노폐물 배출을 촉진합니다. 하루 2리터 이상의 물을 권장합니다.

2. 생활 습관 개선

  • 규칙적인 식사: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고, 과식을 피합니다.
  • 충분한 휴식: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해 신체를 회복시키세요.
  • 스트레스 관리: 명상, 요가, 가벼운 운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운동과 신체 활동

  • 규칙적인 운동: 하루 30분 이상, 주 3회 이상의 운동이나 산책을 통해 소화를 촉진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 가벼운 신체 활동: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걷기를 통해 몸을 움직여 주세요.

4. 전문의 상담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각한 경우,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세요.

결론

코로나로 인한 울렁거림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불편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번 코로나로 일주일정도 울렁거림을 경험했고, 3-4일째부터 서서히 나아지기 시작했어요. 사람마다 겪는 증상이 다르겠지만 코로나 확진 이후 울렁거림 증상이 있다면 너무 불안해하지 기본적인 것들을 실천해 보세요. 위에서 소개한 식이 조절, 생활 습관 개선, 운동을 통해 건강을 회복하고 빨리 일상을 되찾으시길 바랄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