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알뜰폰 요금제 및 통신사 비교 (ft.경험담)

by 미니66 2024. 6. 4.
반응형

최근 많은 사람들이 알뜰폰으로 갈아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모요플랜의 요금제를 비교하고, 제가 직접 경험한 3군데의 알뜰폰 통신사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알뜰폰의 장점은 저렴한 요금과 다양한 요금제입니다. 하지만 통신사마다 서비스 품질이 다르고, 각자의 경험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가 경험한 여러 알뜰폰 통신사의 장단점을 공유하여, 여러분이 알뜰폰 통신사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모요 요금제 비교

1만원대 7GB 10,000원대 웹 서핑 및 메시징
2만원대 71GB 19,800원 하루 1시간 이상의 비디오 시청
3만원대 100GB 30,000원 무제한 사용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알뜰폰 요금제 비교부터 신청 및 개통까지 가장 편리한 것은 '모요' 앱입니다. 정말 잘 모르는 사람도 화면을 보면서 안내하는 대로만 따라가면 개통까지 이루어지도록 잘 만들어졌어요. 프로모션도 항상 진행하고 있어서 여러 통신사를 모요에서 모두 비교해 보고 마음에 드는 곳으로 편리하게 개통할 수 있습니다.

 

요금제는 대략 3개로 압축할 수 있고, 각 특징을 위에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만원대와 2만 원대 가격 차이가 크지 않은데, 주의할 점은 1만 원대 월 15GB를 제공하는 요금제는 모두 음성통화와 메시지 무제한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통화량 많으신 분들은 데이터를 적게 쓴다 해도 2만 원대 이상의 요금제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2만 원대 요금제부터는 제가 느끼기에 사실 무제한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월 11GB는 매우 부족한 양이지만 매일 2GB를 추가로 제공하고 이것마저 소진해도 3 mbps 속도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저는 하루에 3시간 정도 음악을 듣거나 영상을 시청하는데, 계산해 보니 일일 2기가 내외로 사용하더군요.

 

나의 알뜰폰 경험

제가 알뜰폰을 사용한 지 약 8개월이 되었는데, 여러 통신사를 경험하면서 느낀 점들을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저는 총 3군데 알뜰폰 통신사를 사용했고 처음 가입 시 최악의 경험, 그리고 현재 최상의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처음 알뜰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제 경험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EG모바일

  • 장점: 특별히 없음
  • 단점: 고객센터 연결 어려움, 앱 사용 불편
  • 경험: 어떤 메뉴를 눌러도 같은 화면만 나오는 불편한 앱, 고객센터 연결에 두 시간 소요

사실 고객센터 연결이 어려운것은 조금만 검색해 봐도 어느 알뜰폰 통신사나 모두 감안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것 때문에 비싼 비용을 지불하며 3대 통신사를 이용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죠. 하지만 핸드폰을 1년 사용하면서 고객센터에 전화할 일이 얼마나 되시나요? 1년에 한 번 있을까 말까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앱으로 다 되는 시대잖아요? 그런데 EG모바일 앱이 정말 후집니다. 어떤 메뉴를 눌러도 같은 화면만 나와요. 추가 할인을 받기 위해 제휴 카드를 만들었는데, 결국 결제 카드를 변경하기 위해 두 시간을 투자해 고객센터 연결에 성공했습니다. 어떻게 했냐고요? 회사에서 아예 이어폰 끼고 일했어요. 연결될 때까지..

 

토스모바일

  • 장점: 유심배송 훌륭 (주말에도 당일 배송), 데이터 사용량에 따라 요금이 달라지는 요금제 있음
  • 단점: 데이터 요금이 다른 통신사에 비해 비쌈, KT망의 느린 웹서핑 속도
  • 경험: 지하철 구간에서 3G로 연결됨

토스모바일 요금제 알뜰폰
사용량 맞춤 요금제 / 71GB 요금제

 

EG모바일 프로모션 기간이 종료되어 금액이 올랐습니다. 그리하여 두 번째 알뜰폰 요금제는 토스모바일로 이동해 보았어요. 토스는 제 최애 앱으로 너무나 훌륭한 사용성을 자랑하고 있어서 기대가 되었습니다. 역시 브랜드의 이미지와 걸맞게 유심 배송 경험이 너무 좋았습니다. 토요일에 신청했는데 당일에 받았어요. 앱에는 2시간 이내 배달된다고 나오지만, 2시간 이내 배송은 아니었고 저는 오후에 신청하고 저녁에 받았습니다.

 

데이터를 사용한 만큼 요금을 내는 신기한 요금제가 있어서 토스로 옮겼고, 첫 한 달은 제 사용량을 분석하는 기간이라 요금이 무료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부담 없이 바로 테스트 가능! 결론은 저는 한 달 토스를 이용해 보고 다른 통신사로 갈아탔어요. 그 이유는 두 가지인데 제가 출퇴근하는 지하철 일부 구간에서 3G로 연결되면서 미치도록 느려요. 어떤 앱이나 페이지는 아예 뜨지 않는 경우도 있었어요. 또 한 가지는 한 달 사용 후 제가 매달 이 정도 데이터를 사용하면 내야 하는 요금을 볼 수 있는데, 생각보다 비쌌어요. 동일 조건에서 사용한다고 했을 때 모요에서 가입한 것보다 월 1만 원 정도 가격이 더 높았습니다. 속도가 느리고 3G로 전환되는 건 KT망이라 그런 건지 토스모바일의 문제인지 알 수는 없습니다. (필자는 KT망을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악명이 높더군요)

 

제가 선택한 사용량 맞춤 요금제가 KT망을 사용하고, 다른 요금제는 SKT, LG망도 있으니 오해 없으시길 바래요!

 

KG모바일

  • 장점: LG망 사용, 안정적인 통신, 편리한 앱 (결제 카드 변경 등 가능)
  • 단점: 아직까지 특별한 불만 없음
  • 경험: 데이터 사용량과 잔여량을 앱에서 바로 확인 가능, 고객센터 연결 필요 없음

알뜰폰 요금제 비교 모요 KG모바일
모요에서 신청한 KG모바일 요금제

 

 

사용했던 알뜰폰 통신사 중 가장 속 시원한 곳입니다. 제가 가입할 당시에는 위에 화면처럼 티빙 이용권 6개월도 증정했어요. 엘지망 사용하는 곳이고 인터넷 속도 문제없습니다. 3대 통신사 쓸 때와 비교했을 때 차이 없어요. 앱이 잘 만들어져 있어서 결제 카드 변경을 앱에서 완료했습니다. 물론 잔여 데이터량도 확인이 가능하고요. 상당히 쾌적한 느낌입니다. 모요에서 개통했고 신청부터 개통, 카드 변경까지 고객센터 한 번도 연결하지 않고 완료했어요. 

 

저는 11GB+매일 2GB+3 mbps 요금제이고 월 23,100원 납부합니다. 7개월 이후 41,800원이 되니 그때 다시 프로모션을 확인해 보고 갈아탈 예정이에요. 잘 비교해 보시면 금액과 서비스 내용이 같은데 프로모션 기간이 짧은 것들이 있어요. 또 갈아타야 하는 수고로움을 생각하면 프로모션 기간이 긴 요금제를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알뜰폰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본인의 사용 패턴에 맞는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2만 원대 71GB 요금제는 가성비가 뛰어나 많은 분들께 추천드리며, KG모바일과 같은 서비스가 우수한 통신사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통신사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관련하여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주세요!

반응형